쇼우세이카쿠
SHOUSEIKAKU

松せい閣.jpg

다이쇼 시대를 향한 로망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는 ‘쇼우세이카쿠’

쇼우세이카쿠 안내
이 건물은 쇼우세이카쿠라고 불리며, 구 구마모토 번 호소카와 케의 시모야시키(상급 무사들이 지은 교외의 별장)가 있던 이 땅에서 호소카와 케의 학문소로 사용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이쇼 시대에 수리를 했고, 한 때는 호소카와 케의 거처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현재의 건물은 역사성을 살려 보존, 복원을 함과 동시에 내진성을 확보하여 2016년에 리뉴얼 오픈했습니다.


shouseikaku_kr_map.jpg

(1)동일한 방을 2단위 이상 연달아 이용할 경우에는, 이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일본식 방, 서양식 방 각각 방 2개를 한 방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비품 : ①음향 세트 한 벌 1단위 500엔 ②액정 프로젝터 한 벌 1단위 200엔 (4)다도용 도구 :국화(일본식 방 A)에서는 화로와 풍로, 나팔꽃(일본식 방 B)에서는 풍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둘 다 다도용 도구 대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신청 방법 
(1)3개월 전 20일부터 ‘분노쿄’ 시설 예약 인터넷을 통해 분쿄 구 내에 거주, 재직, 재학 중인 분들의 추첨 신청을 받습니다. (2)창구에서 신청을 받습니다. 직접 창구로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히고롯카
각각의 방에는 히고롯카와 관련된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히고롯카란 에도 시대로부터 품종개량을 거쳐온 구마모토만의 독특한 꽃으로 히고 국화, 히고 동백나무, 히고 산다화, 히고 붓꽃, 히고 나팔꽃, 히고 작약으로 총 6종의 꽃을 가리킵니다. 호소카와 케 8대인 시게카타 공 시절에 무사의 소양으로 시작된 것으로, 각각 ‘하나렌’이라 불리는 보존단체가 있었고 문외불출로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구마모토 성 다케노마루의 히고 명화원에서는 계절마다 다르게 이 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히고 호소카 정원에서도 6종의 꽃 중 4종(히고 동백나무, 히고 작약, 히고 붓꽃, 히고 산다화)를 볼 수 있습니다.

flower kr.jpg

류빈오모테
동백나무, 국화, 산다화 방의 도코노마(다다미방에서 한 층 높게 올린 바닥)는 처음부터 황금색이었고 일반적인 다다미 돗자리의 종류보다 넓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는 구마모토 현의 골풀로 만든 것인데,‘류빈오모테’라고 부릅니다. 골풀 중에서도 두껍고 긴 양질의 것을 엄선해 햇볕에 말린 후 물을 묻히는, 한 마디로 햇볕 아래 말려주는 작업을 몇 번이고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골풀이 햇볕에 타서 황금색으로 변해갑니다. 겉으로는 아름다움이 더해지고, 도코노마 위에 화병 등을 올려두게 되면 세월이 지나며 부분적으로 색이 변하는데 이를 막아주는 선조의 지혜라 할 수 있습니다.




쇼우세이카쿠는몇번에걸쳐사용감을변경하며증축및개축이반복되어왔습니다.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구루마요세(현관 앞에 자동차를 댈 수 있게 만든 공간)도, 건설 당시의 것이 아니라 나중에 현관에 설치한 것으로 보입니다.2014년도부터시작한공사에서는, 과거의사진과도면을참고로하여정비를진행했습니다. 과거의도면을보면 ‘동백나무’, ‘국화’, ‘나팔꽃’과그옆에있는계단은전쟁이전의상황을새기고있어가치가높다고인정을받아, 원형을중시하여정비를했습니다. 또한가능한한기존의목재를사용하기위해전통방식인아게야공법(리프트업공법중하나)을활용했습니다. 거기다가과거의사진을통해시타미이타바리(건축공법으로, 건물외벽에긴목재를씀)를썼다는것을확인했기때문에 1층외벽에이방식을도입했습니다. 그외에도 ‘붓꽃’, ‘작약’의불빛은기존의램프갓을손질하여재활용했습니다. 현재는만들어지지않고있는 ‘유간다가라스’(찌그러진형태로만든유리공예) 또한기존제품입니다. 어디에사용되고있는지꼭찾아보시기바랍니다.


pic02.jpg

A~C : 1926년경의쇼우세이카쿠사진(에이세이분쿄·미술관제공)   D : 2014년에아게야공법을이용한정비상황

 시기이용 변천
에도시대

막부 말기,호소카와 케의 시모야시키(상급 무사들이 교외에 지은 별장)·가카에야시키(주군이 가신에게 내린 별장)이었음.현재 쇼우세이카쿠가 있는 곳에 호소카와 게의 별장이 있던 것으로 보임.

1887년경  호소카와 게의 학문소로, 쇼우세이카쿠가 있던 것으로 보임.
1892~1893년 호소카와 게, 넓은 부지의 평지 위(현재 메지로다이 운동공원이 있는 위치)에 본채를 지음.
1923년 이후 간토 대지진으로 인해 평지 위의 호소카와 케 본채가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임시 본채로 쇼우세이카쿠를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됨.
1950년 세이부 철도 주식회사가 신에도가와 공원 부지를 포함한 일부 토지를 소유.
1959년 도쿄 도가 신에도가와 공원 부지를 매입, 정비.
1961년 신에도가와 공원 부지가 도립공원으로 개원됨. 이 시기, 일반 공개를 대비해 로비 등 내부를 부분적으로 정비함.
1975년 신에도가와 공원이 분쿄 구로 이관됨.
1990년 로비가 수리됨.
2014년 쇼우세이카쿠의 정비 공사 시작.
2016년 1월 쇼우세이카쿠의 리뉴얼 오픈.




■주의사항 
・역사적으로 귀중한 시설입니다.소중하게 이용해주십시오.
・다른 이용자 분들 그리고 이웃 분들에게 폐를 끼치는 일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거나,주로 식사를 하기 위한 이용은 하실 수 없습니다.
・애완동물을 데리고 입장하실 수 없습니다.
・건물 내는 금연입니다.
・주차장은 없습니다.
・쓰레기를 집에 가지고 가는 데에 협력해주십시오.
・그 외에 건물 내 표시나 스태프의 지시에 따라주십시오.

■휴게실(카페) ‘동백나무’
・녹차와 과자 등의 방문자를 위한 접대 서비스(※유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내 
・개원 시간 :
‘쇼우세이카쿠’: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망소는 오후 5시까지
‘정원’ : 2월부터 10월까지 :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단, 입장은 오후 4시 30분까지) 
11월부터 1월까지 :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단, 입장은 오후 4시까지) 
・휴원일 : 12월 28일부터 1월 4일까지 
・주소 : 분쿄 구 메지로다이 1-1-22



■오시는 길
・지하철 도쿄 메토로 유라쿠초선 : 에도가와바시 Y12역 하차(도보 15분)
・도덴아라카와선 : 와세다 역 하차(도보 5분)
・(버스)B그루 : 메지로다이잇초메 하차(도보 5분)
・토에이 버스 : 와세다 하차(도보 5분)
・토에이 버스 : 호텔 진잔소 도쿄마에 하차(도보 7분)

■문의처 
히고 호소카 정원 쇼우세이카쿠 
TEL : 03-3941-2010 
URL : http://parks.prfj.or.jp/higo-hosokawa/ 
지정관리자 : 히고 호소카 정원 파크 업 공동체(공동기업체)


■히고 호소카 정원의 소개는 이쪽 
http://qrtranslator.com/0000001509/000004/KR/test:1

■메지로다이·세키구치의 역사는 이쪽 
http://qrtranslator.com/0000001509/000006/KR/test:1